추억 소환

광석 라디오(Chrystal Radio)의 추억

제갈티 2024. 9. 13. 13:44

집에서 광석 라디오를 듣는 귀여운 미국꼬마(?) 그림

 


광석 라디오의 여러가지 모습들 입니다. 감상해 보시죠

연필심-면도날형 광석라디오

- 그을린 면도날에 연필심(흑연)을 접촉해 다이오드(정류자) 역할을 시킵니다. 잘보면 면도날 위에 연필심이 보일겁니다.

- 그리고 원통형 코일의 피복을 벗겨서 금속막대에 닿게한게 보일겁니다. 그걸 움직여서 AM방송국의 주파수를 맞추는 거죠~

 

연필심-면도날형 광석라디오

- 위의 것과 구조가 비슷한 광석 라디오입니다. 좌측은 아마도 안테나 연결단자이고, 우측은 아마도 크리스탈 이어폰 연결단자 같습니다..

- 그런데 왜 그을린 면도날에 접촉한 연필심의 접점에선 전류의 정류작용(한쪽으로만 전류가 흐르는)이 일어나는 걸까요?

- 더 옛날엔 저런 면도날식 대신에 게르마늄 광석을 가져다놓고 전극을 여기저기 대보면서 다이오드 역할을 구현했다고 합니다. 광석라디오란 이름은 그래서 붙여진 것이겠죠?

 

로케트 장난감형 광석 라디오

- 이건 장난감형 입니다. 저 로켓 안에 코일과 콘덴서 그리고 다이어드가 들어있어서, 로켓끝 막대기에 페라이트코어 같은게 연결되 있어서  뺏다 꼈다하면 코일의 용량이 바뀌면서 주파수 조절이 되는 원이 같아요 ..

 

화장지심 과 바리콘형 광석 라디오

- 이건 버리콘형 이네요, 코일은 고정되있고 캐패시턴스(정전용량)가 변하는 바리콘(가변 콘덴서)을 손잡이로 돌리면서 주파수를 맞추는 거지요. 여기선 코일 용량은 고정이고 대신에 콘덴서의 용량을 바꾸면서 AM공진회로 를 조절하는 방식 ...

- 옛날 브라운관 텔리비전의 채널을 돌리는 손잡이가 저것과 똑같은 커다란 바리콘 방식이었죠.

- 사실은 AM(진폭변조) 라디오의 회로를 그려놓고 진폭변조의 원리를 설명해 주어야 라디오수신 원리가 이해가 되실텐데.. 이건 글이 너무 길어질거 같아서 다음에 다루어 보겠습니다~

 

코일 선택식 광석 라디오

- 이건 특이하게 바리콘이 2개 네요... 한개로는 콘덴서의 정전용량이 부족해서 였을까요? 그리고 동시에 클립으로 코일 중간중간의 탭을 물어서 주파수 조절을 하나봅니다.

 

게르마늄 다이오드식 광석 라디오

- 여기 보이는 이어폰이 바로 크리스탈 이어폰 입니다. 수정 진동자를 이용하여 압전효과를 거꾸로 이용해 소리를 내는 방식이어서, 마그네틱 이어폰 보다 작은 전류로도 소리를 낼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도 시중에서 쉽게 구할수 있을겁니다..

 

레트로 복고타입의 광석 라디오
이중 코일형태의 광석라디오

- 이런식으로 광석 라디오는 단순한 구조와 부품의 다양상으로 인해 여러가지 재료와 부춤으로 변형이 가능해, 레트로 풍의 예술작품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 귀로 듣는 즐거움에 더하여 눈으로 보는 즐거움도 선사하는 라디오가 될수 있는거죠, 디지탈 기기에 익숙해진 현대인들에게 물어보면 누가 저런걸 라디오라고 알아챌까요? 그야말로 "무엇에 쓰는 물건인고" 급 인거죠~

 

코일 가변접촉식 광석 라디오

- 이 광석 라디오는 기성품인 콘덴서와 다이오드를 사용하여 가장 심플하게 구성한거 같습니다. 잘 보면 저항도 하나 보이네요.

- 이건 정말 라디오 라곤 믿어지지가 않죠?

 

바람개비형 코일을 가진 광석 라디오
광석 라디오의 핵심부품들

- 광석라디오는 Crystal 라디오 라고도 부르며, 배터리 없이 방송국 안테나에서 쏘아주는 전파에너지로 라이도를 들을수 있는 신기방기한 라디오 입니다. 게르마늄 라디오 라고도 했죠~ 출력 암페어가 작아서 크리스탈 이어폰(위 그림에 보이는, 수정의 압전효과로 작동하는 이어폰)으로만 들을수 있습니다.

-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RFID 가 비슷한 원리로 작동합니다. 역시나 전자파 에너지를 사용해 변조와 복조를 하여 상품정보를 고속으로 검출기에 전달하지요.

- 큰 안테나를 세우지 않으면 소리도 작고 음질이 아주 안좋은 단점은 있습니다만 만들기가 워낙 쉽고 배터리도 불필요해서 과거 2차대전 당시, 포로수용소의 군인들의 전쟁상황을 알기위해 많이들 만들어서 몰래들 들었다고 합니다. 

- 광석라디오는 배터리 없이 전파에너지로 공진 및 복조하므로 큰 안테나를 세우지 않으면 소리도 작고 음질이 아주 안좋죠.. 그래서 아두이노와 맥북의 힘을 빌어서 증폭과 디지탈 필터링을 해보면 어떨까 합니다.

- 광석라디오의 소리를 맥북의 스피커로 듣는거죠 ~일종의 SDR(Software defined radio) 같은 느낌도 드네요 ^^;

- 끌로드에게 성공가능 여부와 신호처리코드를 질문했더니, 아두이노 + 프로세싱 스케치(자바코드)까지 짜 주네요...제 생각에도 우노 말고 내부 대역폭이 넓은 갈릴레오 정도를 사용하면 FM라디오 음질까진 아니더라도 전화음질 정도로는 필터링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성공하면 세계 최초 !!

- 전자파 에너지를 이용하다 보니크리스탈 이어폰만 겨우 작동되는 수준의 출력인데, 전 어릴적 운이 좋게도 라디오방송국 안테나가 있는 동네에 살아서 구하기 쉬운 일반 마그네틱 이어폰으로도 짱짱하게 큰소리를 들을 수 있었죠. !

- 나중에 알고보니 그 방송국은 대북방송하는 방송국이었다는 ~ 매일 밤만되면 여자 안나운서가 간드러진 목소리로 "북한 인민군 하전사 여러분~" .. 라고 시작하는 방송이 들리곤 했었습니다.

- 전자공학, 회로이론, 전자기학, 전자기파, 안테나, 통신이론, RFID, SDR 등등
아날로그와 디지탈, 그리고 SW까지.. 모두 들어있으면서도 너무나 심플하면서도 훌륭한 교육 아이템이 될수 있을텐데 모르는 사람이 너무 많아 아쉽습니다.

'추억 소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벨링의 추억  (26) 2024.09.19
인생도 무한연료 치트키  (22) 2024.09.16
저의 10년 넘은 키보드 입니다  (13) 2024.09.15
누설(Leakage)의 여러가지 모습들  (2) 2024.09.11
도란스(Transformers)의 추억  (6) 2024.09.11